제14회 호스피스 전문교육 2023년 6월19일
제14회 호스피스 전문교육
효사랑전주요양병원은 연명의료결정이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중증환자와 임종기환자의 치료를 전담하면서 임종기 단계에서는 가족이나 환자의 자기결정을 존중하며 편안한 임종을 돕는 연명의료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8년부터는 윤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연명의료결정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호스피스 전문교육도 2023년 올해로 제14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번 호스피스 전문교육은 예수병원 완화의료 전문 간호사로 활동하고 계시는 신선미 간호사가 1부 강의로 “호스피스 완화의료 개요 및 말기 암 환자 신체 돌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호스피스 병동의 하루뿐 아니라 완화의료 전문 간호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를 발표해 주셨다.
요양병원에서 임종을 맞이하는 환자가 전체 의료기관의 3분의1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요양병원에서의 호스피스 돌봄은 당연하다고 볼 수가 있다. 이처럼 효사랑가족요양병원은 연명의료 결정에 따른 환자들의 호스피스 케어를 위한 상담과 프로그램 등을 연계 지원하고 있으며 매년 직원들에게 호스피스 전문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2부에서는 “죽음에 대한 이해와 입관 체험”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유언장도 써보고 수의를 착용하고 관에 들어가서 죽음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내가 죽기 전 무엇을 못해서 후회가 되는지를 생각해보고 진짜 죽음을 맞이하기 전 후회 없는 삶을 살아내기 위한 성찰의 시간을 보냈다.
효사랑전주요양병원의 호스피스 전문교육은 환우분들에 대한 깊은 예의이며, 생명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새로운 시작으로 매년 전직원 교육이 실시 될 예정이다.